업데이트 공지

s_1

업데이트 공지

지오유 그룹웨어의 새로 업데이트된 기능을 소개합니다.

[23년 01월] 업데이트 공지

작성자
zioyouit
조회
380

시간(분)단위 연차제도 업데이트

INTRO

안녕하세요 지오유 그룹웨어 입니다.
최근 많은 회사에서 복지제도에 대한 규정 중, 반반차 제도를 도입하고 계신 곳이 많습니다.
연차, 반반차 제도라고 하면, 1일 8시간 근무자의 연차를 2시간 단위로 선택해서 사용하는 제도 입니다.
다시말해, 1일 8시간 근무시 반차는 1일의 반인 0.5일 반반차는 0.25로 계산을 하여 소숫점 연차로 사용가능
했었습니다. 그런데 최근 연차사용에 있어 유권해석이 확대되어 시간(분)단위 연차제도가 생겼습니다.
이에 대해 업데이트 된 내용을 안내해드리겠습니다.


1. 시간(분)단위 연차 사용에 대한 근거

근로기준법 제60조 (연차 유급휴가)
① 사용자는 1년간 80퍼센트 이상 출근한 근로자에게 15일의 유급휴가를 주어야 한다. 〈개정 2012. 2. 1.〉
② 사용자는 계속하여 근로한 기간이 1년 미만인 근로자 또는 1년간 80퍼센트 미만 출근한 근로자에게
  1개월 개근 시 1일의 유급휴가를 주어야 한다.〈개정 2012. 2. 1.〉
③ 삭제 <2017. 11.28.〉
④ 사용자는 3년 이상 계속하여 근로한 근로자에게는 제 1항에 따른 휴가에 최초 1년을 초과하는 계속 근로 연수
매 2년에 대하여 1일을 가산한 유급휴가를 주어야 한다. 이 경우 가산휴가를 포함한 총 휴가 일수는 25일을 한도로 한다.

[참고 유권해석] 근기 68207-934, 2003-07-23
...연·월차유급휴가는 근로제공의 의무를 면제하는 것이며, 원칙적으로 "일"단위로 부여해야 하나 당사자간 합의로 "일"의 일부를 분할하여 부여할수도 있을 것임...

[참고 유권해석] 근로기준정책과-2431,2017-04-07
...질의는 근로자가 청구할 경우 연차유급휴가를 시간단위로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하 것으로 보이는 바, 연차유급휴가는 근로제공의 의무를 면제하는 것이며 원칙적으로 "일" 단위로 부여해야 하나 당사자 간 합의로 “일"의 일부를 분할하여 부여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2. 그룹웨어 변경사항

1) 휴가신청서 상신 화면

변경 전
변경 후
연차 시간(분)별 사용을 위해, 표기 단위가 일+소수점 형태에서, 'DHM(Day, Hour, Munute)' 형태로 변경되었습니다. 급증하는 조퇴, 외출 건의 시간(분)별 사용을 위해 소수점 사용으로는 제약 사항이 발생하게되어 개선되었습니다.
대표적인 사안으로 반차 사용시 '0.5 차감' 이라는 표식을 대체하여, 4h(4시간) 으로 표기됩니다. 반차의 경우, 회사별 점심시간 기준에 따라, '오전반차는 손해다 오후 반차가 더 길다..', '둘다 어차피 0.5로 차감될거 같음 오후 반차로 쉬는게 낫다.' 등의 폐해도 줄이기 위해, 시간(분)단위 연차로 규칙을 변경하시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외출, 조퇴 등의 시간범위 규칙을 정해두고 차감되게끔 운용도 가능합니다. 조퇴 개념을 없애고, 관리 편의성을 위해 명칭은 외출과 조퇴로 유지하되, 실질적인 시간(분) 단위 연차차감을 통해 처리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세팅 방법은 아래 관리자 페이지 화면을 통해 안내드리겠습니다.

2) 관리자 페이지

52시간근태 - 휴무코드에 '분(Min)' 열이 새롭게 추가되었습니다. 기존 활용하고 계신 설정값들은 모두 '일(Day)' 에 그대로 입력되어 있고, 그 값에 맞게끔 분 단위로 치환된 데이터가 자동 입력되어 있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시는 '연차를 소진하는 조퇴'의 설정 방법 예시를 안내드립니다.
조퇴 코드의 분(Min)을 회사 규정에 맞게, 분 단위로 설정해줍니다. (ex. 2시간 30분 -> 150분) 시간범위 열이 잘 체크되어있는지 확인 후, 일괄저장합니다.
설정이 되었다면 상기 캡쳐와 같이 사용자들이 조퇴를 진행하고자 할때, 관리자가 제한한 시간범위로 동작하는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15:30 선택 시, 18:00 자동선택)

OUTRO

근로기준법에서는 단시간 근로자등 예외사유를 제외하고는 연차휴가를 '일' 단위로 부여하도록 명시하고 있습니다. 원칙적으로는 일 단위로 부여/정산을 하는 것이 근로기준법의 취지에 맞습니다. 하지만, 분/시간 단위 연차휴가 사용을 제한한 바는 없고, 근로자에게 보다 넓은 선택권이 부여되는 것으로 고용노동부의 해석이 부재한 상태입니다. 이는 회사의 규정에 따라 운영함이 맞으며 보다 넓은 선택 방식으로 업데이트 된 내용입니다.

이에 대해 노무관리의 안정성을 위해 연차휴가를 어떤 형태로 관리, 근로자에게 보상하는 가는 내부 취업 규칙과 사내 규정에 구체적으로 정해두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결재자가 이제 배포자도 수정이 가능합니다! (수신,참조,회람)

개요

결재자는 문서를 결재 하기 전, 제목 및 내용을 수정이 가능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결재문서 배포 대상자가 잘못 설정 되어 있을 경우 그에 대한 수정은 불가하기에 반려처리를 통해 재상신하여야 합니다.

이로 인한 결재 진행 소요 시간의 낭비를 없애고자 결재자가 배포 대상자를 수정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 하였습니다. 단, 특정 조건이 적용된 결재자만 수정 가능하오니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결재라인 변경권한"이 있는 결재자만!

배포 대상자를 결재자가 수정하기 위해서는 "결재라인 변경권한" 이 부여되어 있어야 합니다.
결재라인 변경권한은 기안자가 결재자 설정 시 부여하는 기능이며 승인 / 반려 처리 진행하기 전에 잘못된 결재라인에 대해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결재라인에 대한 수정 권한을 부여 받은 결재자만 배포 대상자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배포시기는 "승인완료 후"

배포시기는 결재가 진행되는 과정 중에 배포자에게 해당 문서가 수신되는 시기를 의미합니다. 종류는 크게 "작성완료 후" / "결재자0 완료 후" / "승인완료 후" 입니다.
작성완료 후 나 결재자0 완료 후 의 경우 결재가 진행되는 도중에 배포자에게 결재문서가 공유되므로 중간 결재자의 배포자 수정이 이루어 질 수 없습니다. 따라서 최종 결재자가 승인처리를 해야 배포자에게 공유가 되는 "승인완료 후" 일 경우에 수정이 가능합니다.

수정하는 방법

① 결재를 할 차례일 때 결재문서 배포 란에 "수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② 수신자/참조자/회람자 선택 버튼을 클릭하여 수정하고자 하는 인원을 선택하여 저장합니다.
③ 수정이 완료 된 후 결재하기 버튼을 클릭해서 승인 처리 진행합니다.







휴무코드/예외근무코드 순서 변경 기능 추가 업데이트

개요

휴무코드/예외근무코드의 정렬 순서를 설정하여 원하는 대로 목록이 나타날 수 있도록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업데이트 전

정렬순서 기능이 없어서 기입한 순서대로만 나타났습니다.
예외근무 코드
휴무 코드

업데이트 후

정렬순서 기입란에 숫자를 기입할 수 있도록 되었으며 오름차순으로 정렬 적용됩니다.






출퇴근 누락자 검색 시 부서단위로 검색이 가능하도록 업데이트

개요

출퇴근 누락자 검색 시 부서 및 사용자 그룹으로도 검색이 가능하도록 검색 대상자 지정 범위가 확대되었습니다.

업데이트 전

대상자 검색 중 [ ... ] 버튼을 클릭하면 조직도 및 사용자 탭만 나와 단일 인원만 선택하여 검색이 가능했습니다.

업데이트 후

대상자 검색 중 [ ... ] 버튼을 클릭하면 조직도를 비롯한 직위, 사용자 그룹을 선택할 수 있도록 되었으며 단일 검색이 아닌 다중 검색이 다능합니다.







비연차 휴무 일괄 부여 기능 추가

개요

정규 연차 이외의 별도 부여를 받는 비연차 휴무의 경우 '비연차 휴무량 관리' 라는 메뉴에 별도로 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이때, 연차수 관리의 연차 일괄 할당 기능과 동일하게 다수의 인원에게 일괄적으로 비연차 휴무를 부여할 수 있도록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우선, 비연차 휴무를 처음 접하시는 분은 오른쪽 "비연차 휴무 등록 및 관리 방법" 매뉴얼을 통해 기본 설정 방법 및 사용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일괄 부여 방법

관리자페이지 - 52시간 근태 - 비연차 휴무량 관리 - 비연차 휴무코드 선택
선택 후 우측 상단의 "할당자료 Import" 버튼을 클릭
엑셀표에 [ 사용자ID ] [ 휴가시작일 ] [ 휴가종료일 ] [ 할당수 ] 로 기입하여 저장해놓고 해당 파일을 첨부하여 불러옵니다.
※ 엑셀 저장 시 확장자는 CSV 확장자로 지정해주셔야 합니다.
※ 휴가 시작일과 휴가 종료일은 0000-00-00 형태로 기입해주셔야 합니다.
데이터 확인 후 "비연차에 업로드하기(→)" 를 클릭하여 일괄 업로드를 진행합니다.

적용 화면








입사일자 기준 연차 부여 옵션 추가 업데이트

개요

입사일자 기준으로 연차를 자동으로 부여하는 기능을 업데이트하여 회계년도 / 입사일자 기준을 선택적으로 관리가 가능합니다.

입사일자 기준 부여를 위한 사전 설정

관리자페이지 - 52시간근태 - 코드관리 - 회사환경 설정 에서 "입사일자 기준 연차 자동할당 사용여부" 를 확인합니다.
"예" 를 선택하시고 하단의 저장을 클릭합니다.
해당 설정을 통해 휴가 부여 기준을 회계년도가 아니라 입사일자로 변경됩니다.

연차 발생 기준 값 설정

관리자페이지 - 52시간근태 - 휴무관리 - 연차수 관리 에서 하단에 있는 "연차 발생기준 설정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근속년수 별 연차수 부여 기준을 설정합니다.
근속년수 마다 연차수를 설정, 각 부여된 연차에 대한 사용 유효개월수를 지정하게 됩니다.
[최초 기준 값으로 되돌리기] : 모든 설정들에 대해 기본 값으로 초기화 합니다.
[라인추가] : 19 , 20 년과 같은 근속년수 기준을 추가 하실 수 있습니다.
[일괄저장] : 위 전체 설정들을 한번에 저장합니다.

연차 발생

사용자 계정 등록 시 기입된 "입사일자" 에 맞춰 설정된 기준에 따른 연차가 자동으로 부여됩니다.
예로, 입사일자가 2019-10-15 라면 매년 10월 15일에 새로운 연차가 부여됩니다.








52시간 근태 주간 범위 지정 옵션 추가 업데이트

개요

근태 내에서 일주일 기준은 달력에 표기된 일주일과 동일하게 일요일 - 토요일로 고정되어 있었습니다.
이번에 월요일 - 일요일 기준으로 계산하는 고객의 니즈를 반영하여 주간범위 계산단위에 "월요일 - 일요일" 기준이 추가되었습니다.

근무 시간에 대한 계산 진행 시 일주일 단위를 귀사 기준에 맞춰 확인하실 수 있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설정 화면

관리자페이지 - 52시간 근태 - 근무관리 - 타임테이블 에서 "주간범위 계산단위" 에서 설정 변경 가능합니다.

적용화면

연장근무 작성 시, 연장근무 가능 시간 잔여 조회의 '주간 근무계획 / 주간 근무실적' 의 기준이 달라 집니다.
52시간 근태 - 주간근태현황 - 주간근무실적현황 에서의 일주일 기준이 달라집니다.






지오유.OTP 개선 안내

개요

최근 인터넷상에서는 피싱 메일 뿐만 아니라 계정탈취 사례 또한 급증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지오유 그룹웨어에서는 비밀번호 연속 오류시 로그인을 차단시키는 정책을 취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 로그인의 경우 한 번 비밀번호가 외부에 노출이 되면 해커에 의해 무방비 상태가 되어 계정탈취로 인한 악용에 이용될 수밖에 없습니다.

이 때 지오유.OTP를 이용하시면 더욱 안전한 그룹웨어 이용이 가능합니다.












구글 및 아웃룩 일정에 연동 가능한 ics 다운로드 기능 추가

개요

구글, 아웃룩 등 많은 솔루션과 호환되는 ics 파일로 일정관리의 데이터들을 다운받아 그룹웨어의 중요한 내용들을 다양한 플랫폼에도 공유할 수 있게끔 개선되었습니다. 아래에서 다운로드 방법과 파일의 활용 예시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다운로드 방법

기본적으로 일정관리 메뉴의 월별 ics 내려받기를 지원합니다. 좌측 캘린더의 ON/OFF 기능을 이용하여, 필요한 데이터들만 켜놓은 상태로 필요한 일정만을 선택하여 파일을 내려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확보된 ics 파일을 이용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에서 운용 가능합니다.

2. 활용 예시

상기 캡쳐와 같이 아웃룩, 썬더버드 등, ics 파일 직접연결을 지원하는 설치형 프로그램들은, 간편하게 다운받은 파일을 더블클릭만 해도 새로운 일정 탭이 생성됩니다.
구글 등, 웹 기반의 일정 모듈은 '설정' 탭 등에서 '가져오기' 기능을 통해 파일을 업로드하여 사용 가능합니다.









결재문서첨부 표기 개선 업데이트

개요

결재문서첨부 검색 시 부가정보가 표기되며 과거문서 찾기 기간을 선택하실 수 있도록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위치

결재 상신 전
결재 상신 중, 후

업데이트 전


업데이트 후

결재문서 첨부 시 부가정보를 검색 단계에서 한 눈에 빠르게 확인 할 수 있고,
과거문서 찾기 기간을 쉽게 선택하실 수 있도록 업데이트되었습니다.









기준시간보다 초과로 근무한 인원은 따로 확인할 수 없나요?

1. 개요

관리자 기능을 통해 OT가능 시간에 대한 조절이 가능합니다.
시간에 대한 제한을 두었으나 계획시간보다 초과로 근무한 인원들에 대해 시스템에서 별도 표기 하도록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 초과근무 리스트는 월간 초과근무 리스트만 제공하고 있습니다.


2. 업데이트 화면구성

해당화면은 그룹웨어 관리자 화면을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경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경로 : 관리자계정 → 관리자페이지 → 52시간근태 → 분석 및 레포트 → 월별 초과근무자 리스트

① 초과자와 미달자 : 해당월의 부서원들의 실적률을 파악하여 미달자와 초과자를 카운팅합니다.
② 계획 및 실적 : 관리자페이지 - 타임테이블설정 - 월기준설정 에 등록된 시간을 기준으로 해당월에 몇시간 근무하였는지 실적률을 체크합니다.
③ 실적률 : 계획근로시간 보다 미만으로 근무하였을경우 파란색, 계획시간에 추가로 설정된 OT시간 보다 초과근무 하였을경우 붉은색으로 표기합니다.
④ 전 직원들의 초과자와 미만자 합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엑셀의 틀고정과 같이 스크롤을 움직여도 최하단에 표기됩니다.

※ 기준시간 : 예를들어 월 기준설정에 160시간을 설정하고 허용OT시간을 12시간으로 설정하였다고 가정할 경우
                       160h + 48h (한주에 12h*4주) 으로 208h가 기준이 됩니다.
                       208시간보다 초과할경우 붉은색의 초과를 표기하며, 160시간이 계획근로 시간이기 때문에
                       160미만일 경우 파란색의 미달을 표기합니다. (허용 OT시간은 부서 및 개인별로 상이하게 설정 할 수 있습니다.)


※ 연차나 반차 외근등으로 인해서 출퇴근이 체크되지 않은 날은 근무시간에 포함하지 않습니다.


3. 기타

1. 부서소계는 파란색 네모가 기준이 아닌 빨간색 네모를 참고해서 소계를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2. 당월은 말일까지 끝나지 않았을 경우 평균값을 구할 수 없기 때문에 %로 표기합니다.
3. 100%가 초과되면 붉은색으로 표기하지만 파란색의 미달시간은 말일까지 업무가 끝나서 최종 집계가 확인된 이후 표기합니다.


※ 100%가 초과하여 붉은색으로 표기되었으나, 추후 남은 일자동안 근무를 하지 않아서 계획시간을 초과하지 않았다면 다시 붉은색으로 표기되지 않습니다.








확인라인을 중간에 추가할 순 없나요?


1. 개요

게시판의 프로세스 및 확인용도로 활용되고 있는 확인라인 기능 사이에 추가 확인라인을 삽입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확인라인의 추가는 가능하나 순서 조절을 위한 이동은 불가합니다.
- 확인라인은 수정한 이후의 게시글부터 변경된 확인라인이 적용됩니다.



2. 업데이트 전

이전 확인라인은 추가를 원할경우 뒤에서 하나씩 추가하고 등록된 확인라인을 삭제하여 순서를 조절하였습니다.


2. 업데이트 후

현재는 각 확인라인 변경버튼 앞 뒤로 + 버튼이 추가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확인라인을 삽입할 수 있습니다.
번호 제목 조회
47
[23년 10월] 업데이트 공지
지오유 그룹웨어 | 2023.11.03 | 추천 0 | 조회 138
138
46
[23년 07월] 업데이트 공지
지오유 그룹웨어 | 2023.07.31 | 추천 0 | 조회 179
179
45
[23년 04월] 업데이트 공지
지오유 그룹웨어 | 2023.04.26 | 추천 0 | 조회 198
198
44
[23년 01월] 업데이트 공지
zioyouit | 2023.01.19 | 추천 0 | 조회 380
380
43
[22년 09월] 업데이트 공지
zioyouit | 2022.09.28 | 추천 1 | 조회 274
274
42
[22년 06월] 업데이트 공지
지오유IT | 2022.06.03 | 추천 0 | 조회 349
349
41
[22년 03월] 업데이트 공지
지오유IT | 2022.03.04 | 추천 0 | 조회 627
627
40
[21년 12월] 업데이트 공지
지오유IT | 2021.11.24 | 추천 0 | 조회 1721
1721
39
[21년 07월] 업데이트 공지
지오유IT | 2021.07.02 | 추천 0 | 조회 1861
1861
38
[21년 03월] 업데이트 공지
지오유IT | 2021.03.05 | 추천 0 | 조회 2080
2080